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실패할 경우

현상

Windows Update 웹 사이트, Microsoft Update 웹 사이트 또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를 설치하려고 하면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웹 사이트의 업데이트 기록 부분에는 업데이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시나리오 1
Windows XP를 실행하는 컴퓨터를 업데이트하려고 하는 경우
Windows XP CD를 사용하여 Windows XP 설치를 복구한 경우
시나리오 2
Windows XP를 실행하는 컴퓨터를 업데이트하려고 하는 경우
Windows XP 서비스 팩 2(SP2)를 새로 설치한 경우
Windows Update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업데이트를 구한 후 Windows XP 서비스 팩 3(SP3)을 즉시 업데이트한 경우

 

원인

시나리오 1

이 문제는 Windows XP 복구 작업 동안 Windows 시스템 파일이 대체되는 방법 때문에 발생합니다. Windows XP CD를 사용하여 Windows 설치를 복구하면 다음과 같은 두 작업이 수행됩니다.
모든 Windows 시스템 파일이 CD에 있는 해당 파일로 대체됩니다.

참고 여기에는 Windows Update 파일도 포함됩니다.
Windows 레지스트리가 복원됩니다.
최신 버전의 Windows Update에는 Windows XP의 릴리스 버전에는 없는 Wups2.dll이라는 파일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복구 작업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컴퓨터에서 Wups2.dll 파일의 이름이 바뀝니다.
이 파일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 항목이 손실됩니다.
Wups2.dll 파일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 파일이 손상되었으므로 업데이트 설치가 실패합니다.

시나리오 2

이 문제는 최신 Windows Update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기 전에 Windows XP SP3을 설치할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 새 Wups2.dll 파일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등록되지 않음). Windows XP SP3이 설치되면 Wups2.dll 파일이 검색되지 않으며 Windows XP SP2 및 Windows XP SP3에 포함되어 있는 원본 Wups.dll 파일 버전을 가리키도록 레지스트리가 설정됩니다. Wups2.dll 파일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 파일이 손상되었으므로 업데이트 설치가 실패합니다.

해결 방법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