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ActiveX 컨트롤에서의 IObjectSafety 인터페이스 구현

퍼온 글 : http://cafe.naver.com/imp0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


IE를 가지고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보안 등급에 걸려서 어떠한 메시지를 본적이 있는가? 특히 ActiveX를 사용하는 상용서비스의 경우 지금 설명하게 될 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해당 메시지를 볼 수 없게 하겠지만, 개발자의 경우 개발 도중 이러한 메시지를 보고 당황할 지도 모르겠다. 그럼 어떻게 해야 된다는 것인가?

Implementation IObjectSafety Interface for ActiveX control

ActiveX?

MS의 ActiveX 기술은 현재 다음과 같은 3가지로 구분되어 진다.


ActiveX Control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ActiveX 또는 컨트롤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즉, 인터넷 익스플로러라는 컨테이너에 의해 로딩되는 컨트롤 및 ASP 서버 컴포넌트, MTS 컴포넌트, ATL로 만들어지는 각종 COM 등 MS의 왠만한 것들은 모조리 ActiveX 컨트롤이라 불릴 수 있다. 물론 OLE 서버 뿐 아니라 컨테이너도 ActiveX 컨트롤로 불린다.


ActiveX Document
각종 ActiveX 컨트롤들과 연계되어 로딩될 수 있는  문서포맷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가 IE와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인터넷에서 IE를 이용해 오피스로 작성된 모든 문서를 바로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오피스 프로그램이 OLE서버가 되고 IE가 컨테이너가 되어 오피스 문서를 로딩하게 된다. 이렇게 ActiveX 기술을 이용해 로딩될 수 있는 문서를 칭하는 명칭이며 좀 더 포괄적으로는 이에 관련된 기술들을 가리킨다.


ActiveX Scripting
인터넷에서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기 위한 기술과 그 개체들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IE가 대표적인 ActiveX 스크립팅의 호스트 프로그램이고 MS의 VBScript와 JScript (Netscape의 자바 스크립트와 스펙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점이 있다)가 대표적인 ActiveX 스크립팅 엔진의 예이다. 물론 MS에서 정의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따르도록 제작된 스크립트 엔진은 IE에 추가가 가능하다. 결국, 인터넷에서 다양한 스크립트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